Menu Close

11/1-12/4

11/1

보현의 유모차를 사왔다.

발과 무릎에 또 커다란 발진이 생겼다. 가을이구나.

인성이 결혼 소식을 전해왔다.

Szabina와 수업. 헝가리어로 '사랑'을 가리키는 단어는 두 개다. szeretet. 어느 누구에게나 쓸 수 있는 보편적 사랑. szerelem. 주로 연인과의 사랑.

11/2

가려움증이 심해지고 있다. 물집을 터뜨려도 계속 생겨나는 것이 너무도 기괴하다.

인성 (예비) 부부를 오두막에서 만났다. 신혼집을 자기 손으로 직접 지어서 산다는 게 아무나 할 수 있는 일은 아니지.

헝가리어 공부 조금. 주문한 붐폴이 왔는데 젠더가 없어 애를 먹다.

<Transcendence>를 들으며 한 시간을 걸었다.

11/3

낮에 지구 상회에 가서 엽서 회의를 하고, 은혜, 로사까지 모두 같이 점심을 먹었다. 필름 두 롤을 사고, 우체국에 가 책 반품하고, 크기별로 방수 밴드를 사와 발진이 난 곳에 붙이다. Szabina와 수업. 공연에서 할 얘기는 거의 다 배웠다. 오후 늦게 교정지가 왔다.

11/4

새벽 3시 기상. 아무리 새벽형 인간이 되었다지만 늦가을 새벽 3시는 영 힘들다.

보현 설사.

점심 즈음 성당 근처에 갔다가 오후에는 테스트 프레싱 듣고,

교정.

Green Vinyl에서 메일이 왔다. 자신들은 별 문제가 없다는 입장인데,

난감하다. 할 일이 태산이다.

아내는 서울에 갔다.

11/5

프로툴스로 TP 데이터 옮겨서 비교. 같은 위치에 클릭, 팝 노이즈가 있다. 이건 도저히 승인할 수 없다. Pierre에게는 최대한 드라이하게 이 사실을 알렸다.

루도비코 에이나우디의 음악에 대한 동영상 - 에이나우디의 음악이 정말 좋은가.

사람들의 댓글이 흥미롭다. 사티의 'simplicity'와 에이나우디의 'simplicity' 다른가. 다르다면 어떻게 다른가. 몇몇 이들의 의견은 이렇다.

에이나우디의 음악이 재미없는 이벤트를 늘어놓은 것 같다면, 사티는 사소한 순간들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적어놓은 시 같다.


에이나우디의 단순함은 지루한데, 왜 사티의 단순함은 거의 완벽한 느낌일까?


사티의 단순함은 상상할 수 있는 넓은 공간을 선사해주지만, 에이나우디는 그렇지 않다.


사티의 음악은 막상 들리는 것 만큼 그리 단순하지 않음. 음악을 계속 흥미진진하고 다채롭게 만드는 여러 선택지를 주니까.


사티의 음악이 단순하게 들릴지도 모르지만 그 안에는 신비함과 예측불가함이 있는데, 에이나우디의 음악에는, 없다.

'예측가능'하게 단순하다면 최악이 되고, '예측 불가'한 단순함은 걸작이 된다. 특히, 포크가 그렇다.

2교.

서울행. 연습.

11/6

82세의 나이에 생애 두번째 앨범을 낸 Mutinho의 목소리.

교정.

재난 영화의 한 장면 같은 날씨 속에서 댄스 필름 촬영을 마쳤다. 댄서 승리님, 혁진 감독님과 모든 스탭들이 엄청나게 고생한 날. 촬영을 마치고, 메이킹 인터뷰까지.

11/7

연습.

확실히 목이 좋아졌다. 호흡도 길어졌다. 담배를 끊은지 4-5년 만.

올해 감귤 주문 시작.

11/8

결혼 기념일. 아내가 요리를 해주었고,

Green Vinyl에 테스트 프레싱을 승인할 수 없음을 통보했다. 급히 국내 업체를 알아보았다.

11/9

라이너노트 수정, 전달. 2교.

Szabina와 수업. <4월의 춤>를 헝가리어로 어떻게 사람들에게 설명할지를 Szabina와 의논하고 공부했다.

11/10

엘아센 무대 구성. 두 분의 수어 통역사와 트레버스 스테이지. 어떻게 무대를 꾸며야 하나.

엘피 라벨 디자인. 2교지 발송. 농원 엽서 디자인, 지류 컨펌.

11/11

결국, 모든 친환경적 접근은 봉쇄되었고, '관행'으로 엘피를 만들 수 밖에 없게 되었다. 업체에서는 아주 '보수적'으로 엘피를 만들고 보낼 수 밖에 없다는 입장이고 한 편으로는 이해가 되지만, 너무도 허탈하다.

11/12

프로필 촬영. 태은 작가님을 10년 만에 만났다. 허님의 옷이 잘 어울려서 다행이다. 촬영을 마치고 공항 근처 호텔로 가서 쉬었다.

11/13

출국.

11/14-20 부다페스트

KOREAI ZENEI FESZTIVÁL | 11.15. (szerda), 19:30 @ Magyar Zene Háza (koncertterem)

  1. 봄눈 Tavaszi hó
  2. 강 Folyó
  3. 바람, 어디에서 부는지 Vajon honnan fúi a szél?
  4. 물이 되는 꿈 Vizzé válok álmomban
  5. 4월의 춤 Áprilisi tánc
  6. 한 줌의 노래 Maréknyi dal
  7. 아직, 있다. Még itt vagyok
  8. 그대는 나지막이 Megszólalsz halkan
  9. 바다처럼 그렇게 Mint a tenger, úgy
  10. 은하철도의 밤 Egy éjszaka a Galazis Expresszen
  11. 어부가 Halászének

+ 걸어가자, 고등어

11/21

귀국.

11/22

테스트 프레싱 검수. 오른쪽 레벨이 왼쪽보다 확연히 낮고, 노이즈와 디스토션도 심각하다. 급히 결과를 전달해 두었다.

11/23

귤이 꽤 익었구나. 90% 정도 맛이 들었다 해야할까.

11/24

보현과 휴식.

11/25

아내가 서울에서 돌아왔다.

11/26

서울행. 파주에 가서 마지막 교정본을 전해드리고, 가제본을 받아왔다. 예쁜 꽃을 받아 들고 재형형 집으로 갔다. 요정재형 녹화.

재형이형. 상순 커플. 펩톤. 모두 반갑고,

시간을 이기는 인연은 없는 거구나.

11/27

엘지 아트센터와 줌미팅.

엘피 업체 엔지니어와 통화. 이런 마인드를 가진 분이 내 동료들의 엘피를 만들고 있다는 현실이 슬프다.

11/28 - 12/4

화정, 윤아, 동원, 규동, 누리, 은혜, 근영, 기연, 윤정, 로사, 부르스, 다올, 문경, 보리, 두치, 보현, 하나, 그리고 폴.

친구들 덕분에 올 수확도 감사히 끝났습니다.